금융소비자보호체계

JT저축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안내입니다.

프로세스 및 조직도

 
JT저축은행은 금융상품의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 공정한 금융거래를 위하며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및 대표이사(CEO) 직속의 금융소비자보호 전담부서인 금융소비자보호팀을
조직 운영하고 있습니다.
 
JT저축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팀은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상품의 개발 및 판매, 서비스 개선에 금융소비자의
요구사항 등을 최대한 반영하며 고객 불만 및 취약한 금융소비자의 보호에 앞장서는 저축은행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    금융소비자보호 프로세스
 
  ♦ 상품개발 
    신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정책 수립 시 금융소비자보호의 시각에서 사전 점검 후 문제점을 시정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와 사전협의 절차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 상품판매
    신의성실의 원칙, 적합성 원칙, 정보보호의 원칙, 권한남용 금지의 원칙을 준수하도록 내부 절차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 민원관리
    금융소비자의 불편한 사항을 신속히 접수하고 처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소리를 활용하여 다양한 의견을 취합 받고 있으며 이를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위원회
    금융소비자보호 정책방향 및 기본 계획 등에 관한 사항, 제도개선 사항, 민원분석 결과 등에 대하여 임원 및 부서장이
    참여하여 정기적으로 논의하는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금융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실태평가를 자율적으로 실시 하고 있습니다.
 
 
2.   금융소비자보호 조직도
 
             
 
 
3.  금융소비자보호팀 담당자
   
   ♦ 금융소비자보호팀 031-788-0834 / 1688-8877 (평일 9시~18시)
 

상품개발 준칙

 
 
제1조(목적)
 
본 지침은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에 따라 금융소비자(이하 '소비자'라 한다)를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상품(이 하 '상품'이라 한다) 개발 시 기획에서 사후단계까지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가 지켜야 할 원칙과 자세 및 의무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금융소비자보호 원칙의 준수)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내규에서 규정하는 소비자보호가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제3조(상품개발시 기본자세)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금융상품을 기획 및 개발하여야 한다.
 
제4조(상품 입안 단계시 준수사항)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상품 개발·기획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제도개선 요청사항 및 그간에 발생된 민원·소비자의 만족도 등 금융소비자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5조(사전 협의)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상품(안) 작성시 소비자보호의 관점에서 재고하되, 사전에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과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해 협의한다.
  1. 상품 개발·변경
  2. 상품설명서 등 중요서류의 제작·변경
  3. 판매절차의 개발·변경
  4. 기타 소비자 관련 주요 마케팅 정책 수립 및 변경
 
제6조(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제5조에 의한 사전 협의 전에 소비자의 시각에서 소비자에게 불리한 사항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체크리스트를 통한 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7조(상품판매 계획수립 전 준수사항)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상품판매 계획 수립시 성별, 연령, 학력 등을 고려하여 불합리한 차별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며,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충분한 검토를 거쳐야 한다. 
 
제8조(상품개발자 정보의 기재)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신규 상품 설명자료(소비자에 대한 설명자료가 아닌 회사 내부자료에 한정)에 개발부서명 및 연락처를 기재해야 한다. 이 때 상품개발을 위탁한 경우 수탁한 자에 대하여도 같다.
 
제9조(판매직원과 상품정보 공유강화)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판매직원이 소비자에게 적합한 상품판매가 이루어지도록 지속적으로 금융상품 정보를 제공한다.
 
제10조(약관 및 상품설명서 작성시 준수사항)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약관 및 대출상품설명서 작성 및 수정 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상품 주요내용 및 소비자가 알아야 할 주의사항이 반드시 포함될 것 
2. 부동문자 기재시 눈에 잘 띄는 곳에 고객이 잘 알아볼 수 있게 표시할 것
3. 수시로 변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홈페이지 게시 등 고객이 가장 빨리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즉시 공지 할 것
 
제11조(부적합 상품의 처리 및 보상)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의견 및 자체 점검, 민원 등 제도에 부적합한 상품으로 판명된 경우 상품의 판매중단, 폐지, 통폐합 여부 등을 실행한다. 이 때 고객에 대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민원업무상 보상처리절차를 준용하는 등 내부절차에 따라 이에 대해 보상하도록 노력한다. 
 
제12조(상품정보변경 고객 통지)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상품의 판매중단, 폐지, 통·폐합이 결정된 경우에는 관련 법규, 약관 등을 검토하여 홈페이지 공시, 고객 앞 사전고지 등 필요한 해당 조치를 실시한다.
 
제13조(고령금융소비자 보호)
 상품개발·기획 담당부서는 상품 기획 개발 과정에서 다음의 고령금융소비자에 관한 위험요인을 점검하여야 한다.
 1. 고령금융소비자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인지 여부
 2. 고령금융소비자에게 반드시 고지해야 할 사항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지침은 2021.09.24부터 시행한다.

상품판매 준칙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금융상품 판매 지침
 

제1조(목 적) 본 지침은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금융소비자보호법)에 의거하여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상품·판매채널의 구분에 따라 금융상품 판매시 판매직원 및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가 지켜야 할 원칙과 자세 및 의무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영업행위 일반원칙 등)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를 포함하며 이하 같다)은 금융상품 판매시 금융소비자보호법령에 따라 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 및 부당권유 행위 금지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금융소비자보호법령을 위반하여 불완전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② 금융상품의 판매과정에서 당행 또는 금융상품 판매직원의 귀책사유로 금융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③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금융소비자에 대해 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한다.
  1. 금융상품 판매직원의 도입, 양성, 교육, 관리 등에 있어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금융거래질서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2. 금융소비자에 대하여 금융상품에 대한 충분한 선택정보를 제공하여 불완전 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제3조(적합성의 원칙)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금융소비자가 일반금융소비자인지 전문금융소비자인지를 확인한다.
 ②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일반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 계약체결 권유 시 다음 각 호의 일반금융소비자의 정보를 파악하여 금융소비자가 적합한 상품을 구매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1. 대출성 상품 : 재산상황(부채를 포함한 자산 및 소득에 관한 사항. 이하 같다), 신용 및 변제계획, 소비자의 연령, 계약체결의 목적
  2. 보장성 상품 : 소비자의 연령, 재산상황, 계약체결의 목적, 금융상품의 취득·처분 경험,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도
  3. 투자성 상품 : 해당 금융상품 취득·처분 목적, 재산상황, 금융상품의 취득·처분 경험, 소비자의 연령,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도
 ③ 적합성 원칙이 적용되는 상품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다.
  1. 대출성 상품 : 모든 대출성 상품
  2. 보장성 상품 : 변액보험 및 이와 유사한 보장성 상품(보험료 또는 공제료 일부를 자본시장법에 따른 금융투자상품의 취득·처분·그 밖의 방법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험 또는 공제)
  3. 투자성 상품 : 일부 상품(자본시장법상 온라인소액투자중개 대상 증권,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상 연계투자 등)을 제외한 투자성 상품 
 ④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다음 각 호의 적합성 판단기준에 따라 일반금융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체결을 권유해서는 안된다.
  1. 대출성 상품 : 일반금융소비자의 정보를 파악한 결과 상환능력이 적정한 수준일 것
  2. 보장성·투자성 상품 : 일반금융소비자의 정보를 파악한 결과 손실에 대한 감수능력이 적정한 수준일 것
 
제4조(적정성의 원칙)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일반금융소비자가 자발적으로 구매하려는 금융상품이 적정한지 여부에 대해 판단한다.
 ② 금융상품 판매직원이 일반금융소비자로부터 파악해야 할 정보 및 적정성 판단기준에 대해서는 제3조 제2항 및 제4항의 각 호에 따른다.
 ③ 적정성 원칙이 적용되는 상품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다.
 1. 대출성 상품 : 주택담보대출, 증권·지식재산권 등 담보대출 등
 2. 보장성 상품 : 변액보험 및 이와 유사한 보장성 상품(보험료 또는 공제료 일부를 자본시장법에 따른 금융투자상품의 취득·처분·그 밖의 방법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험 또는 공제)
 3. 투자성 상품: 파생상품, 파생결합증권, 파생상품, 파생결합증권에 투자하는 펀드, 조건부 자본증권,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투자일임·금전신탁계약 등
④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일반금융소비자에게 적정하지 않은 금융상품인 경우 이를 고지하고, 서명·기명날인·녹취 등의 방법으로 확인을 받아야 한다. 다만, 적정성 판단결과 부적정으로 판단되어 일반금융소비자와 계약이 미체결된 경우에는 해당 금융소비자로부터 부적정 사실에 대한 확인을 생략할 수 있다.
 
제5조(설명의무 등)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일반금융소비자에게 금융상품 계약체결을 권유하거나 일반금융소비자가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금융상품 등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일반금융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한다. 다만, 전문금융소비자가 일반금융소비자와 같은 대우를 받겠다는 의사를 금융상품 판매업자에게 서면으로 통지한 경우 일반금융소비자로 보아 설명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1. 예금성 상품 : 상품 내용, 이자율, 수익률, 예금자보호법상 보호에 관한 사항 등
  2. 대출성 상품 : 상품 내용(금리 및 변동 여부, 중도상환수수료 부과 여부·기간 및 수수료율), 상환방법에 따른 상환금액·이자율·시기, 담보권 설정·실행사유·실행 시 담보물 소유권 상실, 대출 시 부담금액 총액 등
  3. 보장성 상품 : 상품 내용, 보험료,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 및 지급절차, 위험보장의 범위 등
  4. 투자성 상품 : 상품 내용, 투자에 따른 위험, 위험등급, 수수료 등
  5. 기타사항 : 연계·제휴서비스 내용 및 서비스 이행책임 등, 청약철회에 관한 사항, 자료열람요구권 및 위법계약해지권 행사에 대한 사항, 금융소비자가 제공받는 서비스별 수수료등 부대비용, 민원처리 및 분쟁조정 절차에 관한 사항 등 
 ②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설명의무 이행에 필요한 설명서를 일반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요약(핵심)설명서도 함께 제공해야 한다. 다만, 예금성 상품등 설명서 내용이 간단하여 요약이 불필요한 금융상품은 제외한다.
 ③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제1항의 설명 내용을 일반금융소비자가 이해하였음을 서명, 기명날인, 녹취 등의 방법으로 확인해야 한다.
 ④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설명의무 이행 시 중요사항에 대한 거짓 또는 왜곡하여 설명하거나 중요한 사항을 빠뜨려서는 아니 된다.
 
제6조(불공정영업행위 금지)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금융상품 판매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불공정 영업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1. 금융상품 판매직원이 업무와 관련하여 편익을 요구하거나 제공 받는 행위
  2. 대출성 상품의 경우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
   가. 대출성 상품 계약 체결과 관련하여 금융소비자의 의사에 반하여 다른 금융상품의 계약 체결을 강요하는 행위
   나. 대출성 상품 계약 체결과 관련하여 부당하게 담보를 요구하거나 보증을 요구하는 행위
   다.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위하여 금융소비자에게 특정 대출 상환방식을 강요하는 행위
   라. 1)부터 3)까지의 경우를 제외하고 수수료, 위약금 또는 그 밖에 어떤 명목이든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하는 행위
      1) 대출계약이 성립한 날부터 3년 이내에 상환하는 경우
      2) 다른 법령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 부과가 허용되는 경우
      3) 금융소비자 보호 및 건전한 거래질서를 해칠 우려가 없는 행위로서 금융소비자보호법령상 정하는 경우
    마. 개인에 대한 대출 등 대출상품의 계약과 관련하여 제3자의 연대보증을 요구하는 경우
  3. 금융상품판매업자가 보장성 상품에 관한 계약 체결을 위해 금융소비자에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 체결과 관련하여 이자율 우대 등 특혜를 제공하는 행위
  4. 연계ㆍ제휴서비스등이 있는 경우 연계ㆍ제휴서비스등을 부당하게 축소하거나 변경하는 행위로서  금융소비자보호법령으로 정하는 행위
  5. 그밖에 금융상품판매업자등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
 
제7조(부당권유행위 금지 및 이해상충 방지)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계약 체결을 권유하는 경우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1. 불확실한 사항에 대하여 단정적 판단을 제공하거나 확실하다고 오인하게 할 소지가 있는 내용을 알리는 행위
  2. 금융상품의 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알리는 행위
  3. 금융상품의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미리 알고있으면서 금융소비자에게 알리지 아니하는 행위
  4. 금융상품 내용의 일부에 대하여 비교대상 및 기준을 밝히지아니하거나 객관적인 근거 없이 다른 금융상품과 비교하여 해당 금융상품이 우수하거나 유리하다고 알리는 행위
  5. 금융상품 판매직원의 실적을 위해 금융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계약조건의 금융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행위
  6. 보장성 상품의 경우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
   가. 금융소비자가 보장성 상품 계약의 중요한 사항을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에게 알리는 것을 방해하거나 알리지 아니할 것을 권유하는 행위
   나. 금융소비자가 보장성 상품 계약의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 부실하게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에게 알릴 것을 권유하는 행위
  7. 투자성 상품의 경우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
   가. 금융소비자로부터 계약의 체결권유를 해줄 것을 요청받지 아니하고 방문ㆍ전화 등 실시간 대화의 방법을 이용하는 행위
   나. 계약의 체결권유를 받은 금융소비자가 이를 거부하는 취지의 의사를 표시하였는데도 계약의 체결권유를 계속하는 행위
 ② 금융상품 판매시 금융소비자와 금융상품 판매직원 간의 이해상충이 발생 할 우려가 있는 경우 또는 이해상충이 발생하여 금융소비자에게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과 협의를 통해 이를 방지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8조(광고 관련 준수사항) ① 금융상품판매업자등은 금융상품등에 관한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의 내용을 오해하지 아니하도록 명확하고 공정하게 전달하여야 한다. 
 ② 금융상품등에 관한 광고에는 금융소비자보호법령의  의무표시사항 및 금지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한다.  
 ③ 금융상품등에 관한 광고를 할 때 「표시ㆍ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4조제1항에 따른 표시ㆍ광고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같은 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④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금융상품 판매시 저축은행의 광고심의 절차 등을 준수하여 제작된 광고물을 사용하여야 한다.
 
제9조(계약서류 제공시 준수사항) 금융소비자와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금융소비자보호법 제23조에 따라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계약서류를 소비자에게 지체없이 제공하여야 한다.
    1. 금융상품 계약서
    2. 금융상품의 약관
    3. 금융상품 설명서
    4. 보험증권(보장성 상품 중 보험만 해당) 
 
제10조(고령자 및 장애인에 대한 금융상품 판매)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고령자 또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금융상품 판매시 금융거래의 편의성 제고 및 재산상 피해방지를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② 고령자 또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우대하는 금융상품을 취급하는 경우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금융소비자가 이용 가능한 금융상품에 대해 안내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제11조(정보보호의 원칙) ①  금융상품 판매직원은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통하여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당해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아니한다.
 ② 수집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운영하여야 한다.
 
제12조(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금지행위) 
 ①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저축은행을 포함하며, 이하 같다)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1. 금융소비자로부터 투자금, 보험료 등 계약의 이행으로서 급부를 받는 행위. 다만,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로부터 급부 수령에 관한 권한을 부여받은 경우로서 금융소비자보호 법령상 예외로 인정하는 행위는 제외한다.
  2.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가 대리ㆍ중개하는 업무를 제3자에게 하게 하거나 그러한 행위에 관하여 수수료ㆍ보수나 그 밖의 대가를 지급하는 행위. 다만,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의 이익과 상충되지 아니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해치지 아니하는 경우로서 금융소비자보호법령상 예외로 인정하는 행위는 제외한다.
  ②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는 금융상품판매 대리ㆍ중개 업무를 수행할 때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로부터 정해진 수수료 외의 금품, 그 밖의 재산상 이익을 요구하거나 받아서는 아니 된다.
 
제13조(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의 준수의무) ① 금융상품 판매를 위탁받은 판매대리·중개업자는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법령 및 본 준칙상 의무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②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는 금융상품판매 대리ㆍ중개 업무를 수행할 때 금융소비자에게 다음 각 호의 사항 모두를 미리 알려야 한다.
  1.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가 대리ㆍ중개하는 금융상품 직접판매업자의 명칭 및 업무 내용
  2. 하나의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만을 대리하거나 중개하는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인지 여부
  3.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로부터 금융상품 계약체결권을 부여받지 아니한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의 경우 자신이 금융상품계약을 체결할 권한이 없다는 사실
  4. 금융소비자보호법 제44조와 제45조에 따른 손해배상 책임에 관한 사항
  5. 그 밖에 금융소비자보호법령상 정하는 사항
  ③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는 금융상품판매 대리ㆍ중개 업무를 수행할 때 자신이 금융상품판매대리ㆍ중개업자라는 사실을 나타내는 표지를 게시하거나 증표를 금융소비자에게 보여 주어야 한다.
  ④ 금융상품 판매를 위탁한 경우 제1항에 따른 판매 대리·중개업자의 준수사항에 대해 적극적인 관리·감독을 수행해야 한다.  
 
제14조(청약의 철회) ①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의 청약을 한 일반금융소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령에 따라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② 일반금융소비자가 청약 철회를 행사한 경우 금융소비자 보호법령 및 내부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
 ③ 청약이 철회된 경우 일반금융소비자에 대하여 청약의 철회에 따른 손해배상 또는 위약금 등 금전 지급을 청구할 수 없으며, 청약의 철회에 대한 특약으로서 일반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것은 무효로 한다.
 ④ 청약이 철회된 경우 일반금융소비자에 대하여 청약의 철회에 따라 금전(이자 및 수수료를 포함)반환하는 경우에는 해당 일반금융소비자가 지정하는 입금계좌로 입금해야 한다.
 
제15조(위법계약해지권) ① 금융소비자보호법에서 정하는 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불공정영업행위금지 또는 부당권유행위금지를 위반하여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한 경우 금융소비자는 해당 계약의 해지를 요구할 수 있다.
 ② 금융소비자가 위법계약 해지를 요청한 경우 금융소비자보호법령 및 내부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
 ③ 제1항에 따라 계약이 해지된 경우 해당 계약은 해지시점을 기준으로 장래를 향하여 효력을 상실하고, 수수료, 위약금 등 계약의 해지와 관련된 비용을 요구할 수 없다. 
 
제16조(준칙의 제정 및 변경) 본 준칙을 제정 또는 변경하는 경우에는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과 반드시 사전에 협의를 거쳐야 한다.
 
 
 
부칙
 
이 준칙은 2021년 9월 24일부터 시행한다.

민원사무편람

 
 
■ 민원이란?
당행과 관련된 업무처리에 대한 이의신청, 진정, 건의, 질의 및 기타 특정행위를 요하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
 

■ 금융민원
당행의 금융업무와 관련하여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인으로부터 제기되는 이의신청, 진정사항 또는 요청 등에
관한 사무
 

■ 기타민원
당행의 업무와 관련하여 단순한 질의, 건의 및 기타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것으로 금융민원에 해당되지 않는 사무
 
    다음 사항은 민원으로 처리하지 않습니다.
     - 당행과 사법상의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자 또는 계약관계에 있는 자가 사법적 효과를 얻기 위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 성명, 주소 등이 분명하지 아니하거나 대리인 입증이 불명한 자가 당행에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 민원처리 프로세스
 
 
  1.  민원접수                                
     - 민원인께 SMS 및 유선연락, 이메일 등을 통해 접수 사실 안내
     - 민원접수 채널
        1) 고객센터   1688-8877 (업무시간 평일 9시 ~ 18시)
        2) 홈페이지 민원접수   
        3) 이메일 접수   customerrelation@jt-bank.co.kr
        4) 우편 접수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24  2층 금융소비자보호 담당자
        5) 팩스 접수   031-788-0639
        6) 본점 및 영업점 내방접수    

  2. 민원처리부서 지정
      민원처리부서에 즉시 통보하여 민원처리 전담자 지정

  3. 사실조사 및 자율조정
      객관적이고 포괄적인 근거를 토대로 사실관계를 철저히 확인하고 민원발생의 원인규명과 해결방안 모색

  4. 처리결과안내 및 종결
      - 민원의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안내(서면, 팩스, 전화, 이메일, SMS 중 택1)
      - 민원예방활동(직원교육, 제도개선 등)

 

■ 민원관련서식
 
    민원신청서     

    민원위임장    
 

소비자보호 우수사례

                          소비자보호 우수사례(2022년)
 
 
 
1. JT저축은행, 금융교육 우수사례로 금융감독원장 표창 수상       
 
       ●  지난 2021년 12월 분당경영고 비대면 『1사1교 금융교육』 "금융 기초 학습과 모의 면접 실습"을
           진행하였던 JT저축은행 본점영업점 유은지 사원이 2022년 3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1사1교 금융교육의
           공로를 인정받아 금융감독원장 표창을 수상함
 
        2021년 5회 1사1교 교육에는 학생들이 금융권 취업 시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수신 및 고객 응대 방법,
         보이스피싱 금융 사기 예방법 등 금융 기초 교육을 실시
 
        금융권 취업 면접 요령, 면접 시 복장, 유의 사항, 자기소개서 첨삭 등 금융권 취업을 위한 실무 교육을 진행
 
 
         
 
 
 
2.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LMS 발송 안내(2022.01)
 
           최근 금융권 오픈 뱅킹이 보편화됨에 따라 보이스 피싱 등 금융범죄의 수단으로 활용이 되고
             이와 관련된 민원사례가 발생되고 있어 고객의 금융피해를 사전 예방하고자 금융소비자보호 차원에서
             안내 및 주의환기 필요
 

           2022년 1월 JT저축은행 여신 고객(신용대출, 햇살론) 약 37,500건 문자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