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보호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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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열람요구권 안내
 
금융소비자는 금소법상 분쟁조정 또는 소송의 수행 등 권리구제를 위한 목적으로 기록 및 유지·관리하는 자료의 열람(사본의 제공 또는 청취를 포함, 이하 동일)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열람 요구 대상은 업무와 관련하여 기록·유지·관리하여야 하는 자료이며, 자료의 내용 및 자료별 유지·관리기간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  업무 프로세스
자료열람 업무 프로세스는 자료열람요구 접수 → 자료열람요구 접수사실 통지 → 사실관계 확인 및 검토 → 자료열람 여부 판단 → 자료열람 요구 처리결과 통지 → 후속업무 처리의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  자료열람권 접수 방법
1. 금융소비자는 자료열람요구를 입증이 가능한 방법(접수채널)로 접수합니다.
2. 금융소비자는 자료열람을 요구하는 경우 금소법상 필수기재사항이 포함된 자료열람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3. 해당 신청서에는 열람의 목적(분쟁조정 신청내역 또는 소송제기 내역), 열람의 범위(열람하고자 하는 자료의 내용 및 해당 자료와 열람 목적간의 관계), 열람의 방법 등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4. 금융소비자가 영업점의 민원 안내 창구에 직접 자료열람요구를 신청할 경우 영업점 민원 안내 창구 담당직원은 금융소비자에게 신 서식을 제공하고 관련 서류를 함께 징구한 다음 즉시 그 사실을 자료열람요구 처리 부서에 통보합니다.
5. 금융소비자가 금융감독원 등 외부기관을 통하여 자료열람요구 신청을 한 경우 해당 외부기관으로부터 문서, 팩스, 인터넷 등 입증 가능한 방법으로 자료열람요구 신청서 등을 통보 받는 시점에 자료열람요구 신청을 접수한것으로 간주 합니다.
6. 금융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각 영업점에 자료열람요구 신청 안내 창구를 지정하여 표시하고 있으며, 해당 안내 창구 및 전자 민원 창구에 자료 열람 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7. 금융소비자는 자료열람요구 신청서를 신청 접수 하는 경우, 신청인 당사자, 이해관계인 및 사실관계를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본인인 경우에는 본인 실명확인 증표 사본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 필요시 금융소비자가 제출하는 기타 서류 사본
 
※자료열람권 관련 자세한 문의사항은 영업점의 [민원안내 창구]또는 대표번호 1688-8877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규정:
- 금융소비자보호법 제28조(자료의 기록 및 유지관리 등)
- 법 시행령 제26조(자료의 기록 및 유지관리 등)
- 감독규정 제25조(자료의 기록 및 유지관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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